유돌이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1. 8. 6. 22:34 핫이슈

6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죽은 태아의 사체를 이용해서 보양제를 만들고 이를 ‘인육캡슐’이라는 이름으로 국내에서도 유통되고 있다는 제보에 실체 확인에 나선다.

인육 캡슐이 실제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중국의 한 도시로 간 제작진은 ‘인육캡슐’을 구할 수 있는지 알아봤지만 대부분 태반과 관련된 것이었고 죽은 아기로 만든 캡슐을 구하기 어렵다며 ‘인육캡슐’은 와전된 것이라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 뿐 이었다.

그로부터 며칠 후, 제작진은 죽은 아기가 실제로 거래되고 있는 현장을 알려주겠다는 중국의 한 사업가를 만날 수 있었다.
중국의 일부 병원에서는 태반과 함께 죽은 태아를 업자들에게 실제로 거래 하고 있었다. 그리고 며칠을 더 기다린 끝에 죽은 태아를 캡슐로 만드는 작업을 직접 볼 수 있었다. 그 장면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다른 사람들의 눈을 피해 주로 가정집 냉장고에 죽은 아기를 보관하고 있었고, 작업을 위한 장비는 직접 만들거나 기존의 약재 건조용 전자레인지를 이용하고 있었다. 마치 한약재를 만들 듯이 건조시키고 가루로 만들어 캡슐에 담는 작업이 위생 시설도 안 갖춰진 가정집에서 일어나고 있었고 이렇게 만들어진 캡슐은 고가로 팔린다고 했다.

그리고 오랜 기간 다량의 ‘인육캡슐’을 판매하고 있다는 현지인은 ‘인육캡슐’이 이미 한국 사람들에게 팔리고 있다는 말을 했다. 한국을 오가는 조선족 브로커에 의해 한국으로 유입이 되고 있으며 한국에 들어오면 중국 현지 가격보다 수십 배 비싸져 인육캡슐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은밀하게 거래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중에 유통된다는 인육캡슐을 검사한 관세청과 국과수는 DNA 검사 결과 99.7 % 인간의 것과 일치할 뿐 아니라 성별도 구분할 수 있었고, 캡슐 안에서 머리카락, 손톱 등도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 역시 산모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에서 제조되어 오히려 사람에게 해로울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효과는 전혀 없다고 잘라 말한다.

관세청은 국내에서 인육 캡슐을 구입한 사람들을 조사하고, 국내 유통 경로를 면밀히 조사하는 중이다. 우리가 중국에서, 한국에서 인육 캡슐의 제조와 유통 과정을 추적하고 그 실체를 확인한 지난 취재 기간은 취재진에게도 끔찍하고 충격적인 기억으로 남아 있다.

posted by 유돌이